본문 바로가기 >

알림·소식

보도자료

알림소식 보도자료 상세보기 화면 표이며, 제목,등록일,작성자,조회수,첨부파일,내용의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제목 화성도시공사, 전기버스 급발진 의심 사고 대비 ‘페달 블랙박스’장착 등록일 2025-05-15
작성자 한수정 조회수 1977
첨부파일
화성도시공사, 전기버스 급발진 의심 사고 대비 페달 블랙박스장착


장착된 페달 블랙박스를 통해 페달의 조작 이력을 실시간으로 확인 중이다.



페달의 조작 이력이 실시간으로 기록되는 페달 블랙박스의 화면



화성도시공사(사장 한병홍, 이하 HU공사)는 전기버스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급발진 의심 사고에 대비하고, 원인 규명 및 교통안전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414일부터 28일까지 관내 공영 전기버스 25대에 페달 블랙박스를 선제적으로 장착했다고 밝혔다.

 

페달 블랙박스는 가속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의 조작 이력을 실시간으로 기록해, 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조작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치다. 특히 급발진 의심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중요한 근거를 제공해, 보다 객관적인 사고 분석과 예방 대책 수립이 가능하다.

 

이번 설치는 전기버스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에 대비해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안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다. HU공사는 이를 통해 공영버스 운행의 안전성과 시민 신뢰를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HU공사는 이번 시범 장착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한 후, 향후 일반 디젤 차량 등으로 확대 적용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수집된 운전 습관 데이터는 안전운전 유도와 사고 예방을 위한 기초 자료로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HU공사 한병홍 사장은 공영버스는 시민의 일상과 직결된 중요한 교통수단인 만큼, 더욱 높은 수준의 안전관리가 필요하다이번 페달 블랙박스 장착이 시민의 교통안전 강화는 물론, 급발진 사고에 대한 사회적 불안을 해소하는 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알림소식 보도자료 상세보기 화면 표의 이전글/다음글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이전글 화성도시공사, ‘어린이날 테마버스’ 운행으로 아이들에게 특별한 선물 2025-05-15
다음글 화성도시공사, 인구문제 개선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 동참 2025-05-15
위로